[호구탈출 프로젝트-3]
자신의 주력 마케팅 채널을 찾아라

안녕하세요 길작가 입니다. 호구탈출 프로젝트 세번째 시간 입니다.

앞선 시간 동안에는 우리가 왜 마케팅에 대해 공부 해야하는지에 대해 제가 여러가지로 사업자님들을 설득하는 시간을 가졌다고 볼 수 있습니다.

혹시라도 앞선 글을 읽고서도 '마케팅을 굳이 내가 왜 공부해야해?' 라고 생각하시는 대표님이 계시다면 이 글을 굳이 읽으실 필요가 없습니다.

우선 여러 광고대행사와 광고를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그런 후 불만족을 느끼신다면 아마 다시 이 글을 찾게 되실 겁니다. 그때 이 글을 읽으시면 큰 도움이 될 것 입니다.

정말 필요성을 느끼신 분들만 이 글을 읽어 주시기 바랍니다.

1. 노출에 대한 개념 이해하기

전 다른 글에서 온라인마케팅에서 가장 중요한 두가지 '노출 + 컨텐츠의 질' 에 대해 말씀드렸습니다.

혹시라도 읽지 못하신 분은 하단 게시글을 먼저 읽고 돌아와 주시기 바랍니다.

 

이거 알면 마케팅 절반은 끝!
초보사업자들이 반드시 읽어야할
마케팅 입문서

이 글만 읽으셔도 중급 이상의
온라인마케터가 될 수 있습니다.
초보사업자들의 마케팅 개념을 정리해 드립니다.

예를 들어 아무리 뛰어난 맛집이라도 해도, 누군가에게 보여지지 않으면 망할 수 밖에 없습니다.

일단 소비자들에게 인스타그램, 유튜브, 블로그, 페이스북 등등 어디에서든 보여지면 구매전환이 일어납니다.

그 후에 재방문/재구입은 각자 아이템의 퀄리티에 따라 달라질 겁니다.

아무 것도 하지 않고 '우리집 음식은 너무 맛있어. 언젠가 많은 사람들이 우리 가게의 맛을 알아줄 거야' 라는 식의 스텐스는 감나무에서 감 떨어지길 기다리는 것과 같습니다.

우리는 우리의 매장을 아이템을 어떤 식으로든 여러사람에게 노출 시켜야 합니다.

2. 자신과 맞는 주력 마케팅 채널을 찾기

앞서 호구탈출 프로젝트 1,2 를 통해 여러 광고대행사가 여러 마케팅 상품을 대표님들께 소개하고 판매하는 것을 배웠습니다. 그 방식의 이면에 숨은 불합리함과 비효율성에 대해도 알려드렸습니다.

그렇다고 광고대행사가 다 나쁜 것은 아닙니다.

우리가 각자의 아이템에 가장 효율적인 마케팅 채널을 찾고, 그 채널만 광고대행사에 맡기면 됩니다. (본인이 직접 진행하면 비용은 더 절감됩니다)

그러니까 우리가 마케팅을 잘 알고 광고대행사를 활용하면 광고대행사는 대표님들께 도움이 될 수 있는 것입니다.

각설하고 여러 마케팅 채널들에 대해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여러분은 이 중 하나를 주력 마케팅 채널을 선택해야 합니다.

주력으로 삼을 마케팅 채널은 1개가 될 수도 있고, 2개가 될 수도 있습니다. 물론 3개 4개가 될 수도 있고요.

하지만 보통 1개 또는 2개면 충분하답니다.

자 그럼 이제 하나씩 알아보겠습니다.

채널 1. 인스타그램

대부분의 업종은 인스타그램의 영향을 받습니다.

과거에는 뷰티 맛집 영역에 집중되어 있었는데 최근에는 전문직군까지 인스타그램을 통해 홍보하곤 합니다.

가장 저렴하게 고효율을 올릴 수 있는 마케팅 채널 입니다.

채널 2. 페이스북

전 세계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하는 SNS가 페이스북입니다.

하지만 국내에서는 효과가 시들해진 것이 사실입니다.

인스타 인기게시물과 같이 어뷰징 관련한 마케팅 창구가 없습니다.

대부분 특화 된 채널을 통해 광고를 진행하고,

인스타그램과 연동해 스폰서 광고를 진행합니다.

현재 음악, 연예인, 패션 영역에서는 아직까지 높은 효율을 보이고 있습니다.

채널 3. 유튜브

가장 파급력이 쎈 채널이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마케팅 집행 비용이 가장 비싼 채널 입니다. 때문에 디테일한 접근이 필요하고, 소상공인들은 엄두도 못 낸다는 것이 단점 입니다.

자본력을 가진 기업들이 진출하기에 좋은 채널 입니다.

채널 4. 네이버 블로그

인스타그램과 같이 네이버 블로그는 대부분의 업종에 필요할 것이라 생각 됩니다.

네이버 VIEW 영역에 가장 높은 확률로 노출되는 것이 블로그 입니다.

허나 집행 비용이 과거에 비해 높아진 단점이 있습니다.

또한 네이버의 잦은 로직 변경으로 인해 많은 마케터들이 애를 먹고 있습니다.

5. 네이버 카페

제가 가장 좋아하는 네이버 마케팅 채널 입니다. 초반 커뮤니티를 이루는데까지 큰 노동력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커뮤니티가 이뤄진 이후에는 네이버 VIEW 에 노출 될 뿐만 아니라 커뮤니티에서 파생되는 파급력이 큽니다.

여러분들게서 조심하셔야 할 것은 카페관리 '대행'은 사실상 불가능하다는 것 입니다.

카페는 전략적으로 접근해야 합니다. 그에 따른 아이디어와 물리적인 노동력이 상당합니다. 카페 영역을 일반 대행사에서 기획하고 실행에 옮길 능력이 있을지는 미지수 입니다. 만약 능력이 된다해도 상당히 고가의 마케팅 비용이 집행될 확률이 높습니다.

월간 몇 십만원짜리 카페관리대행은 아무런 효과를 보지 못합니다. 때문에 카페 영역은 충분히 공부하시고 직접 진행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채널 6. 카카오 스토리 /네이버 밴드

30대 40대를 타깃으로 마케팅을 진행하기에 최적화 된 채널들 입니다. 특히 카스는 여성들에게 유리합니다. 허나 이미 형성 된 커뮤니티들은 성장이 멈춘 상태 입니다. 아무래도 폐쇄성을 띈 채널이기 때문일 것 입니다.

밴드는 대한민국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SNS 입니다. 하지만 연령대가 카스와 비슷합니다. 남성의 비율이 카스보다는 높지만 카스와 마찬가지로 일정이상 커뮤니티가 성장하면 멈추게 됩니다.

두 채널 모두 의외로 경쟁이 치열하지 않은 카테고리들이 있습니다. 자신의 아이템이 특수하고 경쟁상대가 없다면 도전해 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일정 수준까지는 쉽게 성장이 가능할 것 입니다.


여러 마케팅 채널을 알아보았는데요.

아마 대부분 인스타그램과 블로그 두가지 채널을 선택하게 될 확률이 높습니다.

다음 호구탈출 프로젝트에서는 처음 매장을 오픈한 사업자들의 입장에서 진행할 마케팅 채널을 몇 가지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오늘도 수고하셨습니다. 감사합니다.